Category: 10km

10Km 마라톤 대회 2주 전이라면..!?

Untitled-1

[2013 NEW RACE SEOUL] 2013 뉴레이스 서울 – 10K 러닝 팀 매치 필승을 위한 마무리 훈련법

10K 레이스는 초급자부터 상급자에 이르기까지 많은 러너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종목이다. 10K 레이스의 장점이라 하면 그간 쌓아 온 자신의 러닝 실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는 점, 타 종목에 비해 체력 소모가 적다는 점, 기록 경신에의 의지를 불태울 수 있다는 점 등 여러가지를 꼽을 수 있겠지만, 누가 뭐래도 가장 큰 매력은 바로 가족 혹은 친구들과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매력 만점의 10K 레이스! 5월 26일 잠실에서 열리는 2013 뉴레이스 서울(NEW RACE SEOUL) 역시 10K 러닝 팀 매치로 진행된다. 퍼펙트데이 팀(PERFECT DAY)과 크레이지나잇 팀(CRAZY NIGHT)의 불꽃 튀는 대결이 예상되는 올해 뉴레이스! 2주가량 앞둔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는 팀 승리를 위해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할까?

 

2013 NEW RACE SEOUL 대회 2주 전 – 인터벌 트레이닝

 

트레이닝 방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본 훈련 방법은 지난 4월 10일 뉴레이스 참가 신청일을 기준으로 주 2~3회 러닝을 꾸준히 해 온 러너들을 위한 것으로 ‘벼락치기’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을 참고하자. 또, 자신이 4주간의 스케줄을 설정하여 트레이닝 중이라면 지금 추천하는 마무리 훈련법에 솔깃하여 임의대로 스케줄을 변동하기보다 자신의 훈련법 그대로 이어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대회를 앞두고 러닝을 전문적으로 하는 선수들의 경우 속도 향상을 위해 10K 훈련 시 5,000m~7,000m 지속주와 1,000m 인터벌 훈련을 병행한다. 하지만 선수가 아닌 일반 러너의 경우 1주일에 한 번만 인터벌 훈련을 해도 레이스 준비에 큰 도움이 된다.
여기서 잠깐! 초보 러너들은 ‘인터벌 훈련’이라는 용어에서 고개를 갸웃거렸을지 모르겠다. 인터벌 훈련이란 빠르게 달리는 것과 천천히 조깅하기를 반복하는 이른바 스피드 훈련이다. 빠르게 달리는 구간을 어느 정도 설정하느냐에 따라 훈련 강도가 결정되는데, 짧게는 200m에서 길게는 5,000m까지 달리고, 관절과 근육의 회복을 위해 200~400m 정도 가볍게 조깅한다.

대회를 2주 정도 앞둔 현시점에는 300m 인터벌 훈련을 하며 트레이닝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이때, 회복 조깅은 100m 정도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인터벌과 회복 조깅을 한 세트로 묶어 5번 반복하자. 만일 300m 인터벌 훈련이 체력적으로 버겁다면 ‘인터벌 200m + 워킹 100m + 조깅 100m’를 한 세트로 하여 5회 반복하도록 하자.
또, 평소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거나 틈날 때마다 스쿼트 등의 트레이닝을 통해 다시 근력을 키우는 것도 레이스 준비에 효과적인 방법이다. 혹여 인터벌 트레이닝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50분 러닝으로 대체해도 좋으며, 주말 중 하루 정도는 10K를 1시간 10분~20분 정도의 페이스로 달려 완주해보자.

 

2013 NEW RACE SEOUL 대회 1주 전 – 컨디션 조절

 

기록 향상을 목표로 대회에 참가하는 러너라면 인터벌 구간을 600m까지 늘려도 좋을 것! 또, 주말 하루 정도는 90분 러닝 훈련에 집중해 보자. 물론 중간에 쉬지 않고 90분을 꾸준히 달린다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지만, 거리를 설정하고 달리는 것이 아니므로 자신의 체력과 컨디션에 맞게 페이스를 조절해 달리면 된다.
꾸준한 트레이닝으로 기초 체력은 물론 자신에게 알맞은 페이스를 익혔다면 이제부터 고강도의 훈련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컨디션을 최상으로 끌어 올리는 작업이 필요하다. 레이스 감각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몸 상태가 ‘프레시’ 해야 훈련 성과도 제대로 낼 수 있는 법이니까.

만일 집에서 휴식을 취하기보다 가볍게 러닝 하는 것이 더 도움되겠다는 판단이 든다면 그동안 훈련했던 익숙한 장소는 배제하고, 한강 공원이나 하천변, 공원 등 넓고 쾌적한 곳에서 달려보자. 장소가 달라지면 새로워진 기분에 컨디션이 한층 업될 것!

|참고 자료: 『황영조 마라톤 스쿨』

 

뉴발란스 에너지런 시즌6 트레이너들의 대회 마무리 훈련 TIP

 

|뉴발란스 무료 트레이닝 프로그램 에너지런 시즌6에서 에너지러너들과 호흡을 맞추고 있는 실력파 전문 트레이너들

■ 신상주 트레이너(미니머스 팀)
기록도 중요하고, 10K 러닝 팀 매치에서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컨디션에 맞게 대회에 임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까지 컨디션 관리 잘해주시고, 최고가 되기보단 최선을 다하는 뉴레이스 러너 여러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 박정빈 트레이너(에너지 팀)
대회 전 훈련도 중요하지만, 뉴레이스 당일에도 수시로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10K 레이스 후 피니시 라인을 통과하면 푹 퍼져 계시지 마시고, 맥박이 안정되도록 가볍게 워킹해주세요. 러닝 후 걷기로 몸을 풀다 보면 긴장하고 있던 근육도 서서히 풀리게 된다는 거! 부상 없이 모두들 엑설런트한 레이스 펼치시길 바라겠습니다.

■ 조태형 트레이너(NB 팀)
마무리 훈련 때도 그렇고, 레이스 도중에도 그렇고 아무리 힘들더라도 자기 페이스를 놓치지 마세요! 호흡과 리듬에 맞춰서 마지막까지 피치를 유지하시면 10K 레이스 무리 없이 완주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동안 열심히 달려오신 만큼 포기하지 마시고, 최선을 다해 파이팅해주세요. 뉴레이스 러너들, 아자~!

■ 이장섭 트레이너(레이스 팀)
마무리 팁이라고 해서 거창한 거 없습니다. 자신의 목표를 향해 꾸준히 달리면 그게 곧 훈련이 되는 법이죠! 단, 한 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오버페이스입니다. 초반에 다른 사람 페이스에 맞춰 빠르게 뛰다가 후반에 뒤쳐지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면서 천천히 롱런하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모두들 이점 유의하셔서 멋진 레이스 펼치시길 바라겠습니다. 파이팅!

■ 최영문 트레이너(엑설런트 팀)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 그리고 러너들과 함께 뉴레이스 축제를 즐기려는 마음 가짐이 중요한 거 아닐까요~? 대회 앞두고 기록 단축하겠다고 무리해서 훈련하지 마시고, 즐거운 마음으로 러닝 하시면서 뉴레이스 준비 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뉴레이스 러너들 파이팅!

 

/원문 [2013 NEW RACE SEOUL] 2013 뉴레이스 서울 – 10K 러닝 팀 매치 필승을 위한 마무리 훈련법
/출처 뉴발란스 블로그

 

런투코리아 코멘트

요즘 10km 대회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고 풀코스 마라톤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 할 수 있는 대회를 추구하는 것 같습니다. 10km도 하지만 결코 쉬운 거리는 아닙니다. 또한 이 거리를 뛰는 사람들 가운데에서도 무수한 경쟁이 있을 것 입니다. 다시 말해 긴 거리를 달리든 짧은 거리를 달리든 러너라면 좋은 성적을 내고 싶을 것 입니다.

보다 나은 성적을 위해 뉴발란스에서 소개하는 10km 대회를 위한 마무리 훈련법을 소개합니다. 여기서 주목하여 볼만한게 인터벌 훈련에 대한 설명 같습니다. 인터벌과 지속주에 대한 부분을 잘 확인하시고 평소 훈련에 자신에게 맞게 소화하는게 좋습니다. 무리한 훈련으로 당일 대회를 망치면 안되니 몸의 상태에 각별히 신경 쓰면서 충분한 휴식을 병행하여 즐거운 대회를 맞이 하도록 합시다.